아이가 만1세에서 만2세 정도가 되면 어린이집을 어디로 보낼지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저는 두 아이 모두 가정어린이집에 보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가정어린이집의 장점과 만족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목차
1. 가정어린이집과 국공립어린이집 차이
어린이집은 영유아보호법 제10조에 의거하여 7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국공립, 사회복지법인, 법인·단체, 직장, 가정, 협동, 민간어린이집이 있습니다.
가정어린이집은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하고 운영하는 어린이집을 말하는데요. 흔히 아파트 단지 내 1층에 위치하는 어린이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상시 영유아 기준은 5명 이상 20명 이하입니다.
국공립어린이집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는 어린이집을 말하는데요. 별도의 건물이나 주택에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시 영유가 기준이 11명 이상이며, 영유아 20명 이하를 보육하는 경우 단독주택 및 공동주택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2. 가정어린이집 비용
어린이집의 비용은 어린이집 종류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보육료를 국가에서 보조금으로 지원받기 때문입니다. 다만 입학금이나 특별활동비 같은 경우 어린이집에 따라 다른데요. 국공립 어린이집에 비해 가정어린이집이 이 부분에서 비용이 조금 더 발생하게 됩니다.
저희 애들이 다녔던 가정어린이집의 경우 입학금 10만 원이었고, 매달 특활비와 우유 급식비 등으로 10만 원 정도 지불하였습니다. 특별활동에는 체육(트니트니), 영어, 체험학습 등이 있습니다.
부모급여 신청, 22년생 소급, 지급시기, 지급액, 아동수당은?
부모급여는 2023년부터 만 0~1세 영아가정에게 지급되는 수당으로 22년생 영아에게도 소급적용됩니다. 대상자는 1월부터 매월 25일에 부모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는데요. 관련 내용 자세히 알려드
daesinnamt.tistory.com
3. 가정어린이집 장점
1) 근거리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희 애들이 다녔던 어린이집은 같은 아파트 같은 동 1층에 위치해 있습니다. 뛰어가면 1분이면 갈 수 있습니다. 근거리라는 하나의 장점으로 표현했지만 이를 통해 무수한 장점들이 파생됩니다.
- 등하원 부담이 적음
- 등하원 시 안전(도로X)
- 갑작스러운 일이 생겼을 때 빠르게 방문
- 친지에게 부탁할 때 부담이 적음
2) 친구 사귀기 쉽다
가정어린이집은 대부분 같은 아파트 내 아이들이 다니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부모도 만나고 아이들도 만납니다. 특히, 대부분의 가정어린이집 옆에 아파트 놀이터가 있는데요. 이 놀이터에서는 친구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구를 만나면서 즐거워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놀이터에 유아들이 점점 줄어드는 게 눈에 보입니다. 우리나라 출산율은 정말 큰 문제입니다.
3) 사고위험이 낮다
가정어린이집은 규모가 작고 인원이 적은 만큼 어린이집 교사들이 아이들의 상태를 확인하기 쉽습니다. 한눈에 보이는 상황 속에서 큰 사고 위험 없이 보육이 가능하죠. 그리고 버스를 타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유치원생도 아닌 유아들은 이동이 많을수록 크고 작은 위험에 노출됩니다. 버스 없이 보낼 수 있다는 면에서 사고위험이 크게 내려간다고 생각합니다.
↓↓↓↓주요 어린이질환 확인↓↓↓↓
4) 만 4세까지 운영
이 부분을 가정어린이집의 단점으로 보는 경우도 많은데요. 저는 이 부분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저희 애들이 다녔던 가정어린이집의 경우 만 2세(4살)까지 운영하였는데요. 만 3세(5살)가 되면 유치원으로 가야 합니다. 전 이 나이대가 한번 환경을 바꿔줘야 하는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국공립어린이집이나 규모가 있는 어린이집의 경우 만 5세(7살)까지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이집에서 유치원의 역할까지 수행하게 되는데요. 신체활동이나 학습능력이 훨씬 증가하는 시기인 만큼 유치원은 조금 더 아이의 특성에 맞춰서 선택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만 2세부터 만 7세까지 한 시설에서 자란다면 그만큼 경험의 폭이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어린이집 평가(등급, 점수)
어린이집 관련 다양한 사회문제가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제대로 말도 못 하는 유아들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피드백을 받기가 어렵기 때문에 부모들이 더욱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어린이집 평가인증이란 제도가 이 부분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의 어린이집 평가를 확인하세요.
다래끼 원인, 전염, 치료, 어린이 다래끼 약, 어린이집, 등원여부확인서
최근 무더위 속 물놀이를 자주 하면서 사람들, 특히 어린이들이 다래끼에 걸리는 일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래끼는 세균성 질환으로 면역력이 낮아진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요. 다래끼에
daesinnamt.tistory.com
어린이 장염 등원 가능? 증상, 전염, 입원 경험담
어린이 장염이 굉장히 유행하고 있습니다. 구토와 설사에서 시작하는 장염은 심한 경우 입원까지 해야 하는데요. 어린이 장염에 관한 정보와 어린이집 등원 가능 유무를 알려드립니다. HTML 삽입
daesinnamt.tistory.com
어린이 임파선 부었을때. 임파선염 증상과 대처법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은 작은 바이러스나 세균에도 크게 아플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도 어린이들이 자주 겪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다양한 원인으로 임파선이 붓고 열이 나고 컨디션이 나빠
daesinnamt.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