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웹사이트를 진단하고 성장을 돕는 툴입니다. 티스토리와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운영한다면 서치어드바이저를 활용해서 노출을 분석하시는 게 좋습니다.
목차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는 웹사이트를 운영할 때 필요한 갖가지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공하는 주요 정보는 콘텐츠 노출/클릭, 사이트 진단, 수집 현황, 콘텐츠 확산입니다.
현재 제 티스토리 현황을 보여드리면서 제가 주로 확인하는 항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노출/클릭 현황
콘텐츠 노출/클릭 현황에서는 내 티스토리가 네이버에 얼마나 노출되는지, 얼마나 클릭되는지를 그래프로 표현해줍니다.
최근 30일 기준으로 봤을 때 위와 같이 우상향의 그래프가 나오네요. 아직은 다음 노출이 가장 많은데요. 네이버 노출도 쭉쭉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의 ▶검색 노출 순서는 일반적으로 다음 → 네이버 → 구글입니다.
2) 검색 키워드 TOP 10
검색 키워드 TOP 10은 클릭이 가장 많았던 검색 키워드를 표시해 주는 도구입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가장 자주 확인하는 화면입니다.
노출 수와 클릭 수의 비례인 CTR이 표시되는데요. 이를 통해 내가 어떤 주제의 글을 써야 클릭률이 높아질 수 있을지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클릭수가 제일 높은 1번 항목의 경우 CTR이 무려 53.9%입니다.
해당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검색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제 글을 클릭한다는 뜻입니다. 아마도 최상단에 위치하고 있을 듯합니다. 이런 글을 쌓아나가는 게 티스토리 운영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CTR이 높은 글에 대해서는 ▶개별로 확인을 하면서 어떤 점이 좋은 글인지 찾아보도록 합시다.
티스토리 수익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CTR과 ▶CPC를 높이는 것입니다.
3) 콘텐츠를 링크한 외부 웹 페이지 수
웹사이트의 신뢰도와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웹페이지에서 내 블로그의 글을 링크해 가는 게 중요합니다. 유용하고 필요한 정보라면 사람들이 알아서 해당 글을 퍼가기 마련입니다.
콘텐츠를 링크한 외부 웹 페이지 수는 그에 대한 증감을 표시해 줍니다. 노출/클릭 현황과 마찬가지로 안정적인 우상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뷰,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이용한다면 더 효과적으로 외부링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내부링크, 외부링크의 증가는 SEO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