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플랫폼 토스에선 신용점수 조회는 물론 신용점수를 올리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신용점수는 대출이나 카드 등 금융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는 시간 투입대비 엄청난 효과를 도출합니다.
목차
1. 토스 신용점수 조회
기존 신용등급에서 신용점수로 바뀐 지 2년이 되었습니다. 이젠 신용점수가 많이 익숙해졌네요. 신용점수는 개인의 대출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수이기 때문에 항상 체크하고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토스에서는 아주 간단하게 본인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조회하면 신용점수가 깎일 수도 있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불이익은 없다고 하니 필요하실 때마다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토스 앱에서 제일 아래쪽에 있는 전체 탭을 클릭합니다.
- 내 신용점수를 클릭합니다.
간단하게 나의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KCB와 NICE 두 개의 지수로 관리가 됩니다. 두 군데 모두 신용평가사인데요. 중점적으로 관리하는 영역이 다르다고 합니다.
- KCB : 카드 이용 행태 등 신용 거래 행태 중시 →KCB 자세히 확인
- NICE : 연체 및 과거 상환 이력 중시 → NICE 자세히 확인
신용점수 올리기 전 저의 신용점수는 KCB 943점, NICE 959점입니다.
2.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내 신용점수 조회 시 확인할 수 있는 신용점수 올리기 탭을 클릭합니다. 신용점수가 올라가면 대출 금리가 낮아지고 대출 한도와 카드한도가 높아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신용점수 올리기 탭을 클릭
- 통신비 납부내역으로 올리기 or 일반 납부내역으로 올리기 선택
저는 일반 납부내역으로 올리기를 선택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금융 기록이 자세하고 정확하게 나와있는 자료가 더 좋을 것 같았습니다. 일반 납부내역으로 올리기를 선택한 경우 국민연금, 건강보험, 소득금액증명 등의 자료가 활용됩니다.
토스앱에서 주문하는 내용을 그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1분 내외의 시간으로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성공
1분의 시간 투자로 엄청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를 실행 후 아래와 같이 바뀐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KCB의 경우 41점이 올랐습니다. 세부적인 이유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소득 대비 제 카드 사용 내역이 굉장히 좋았던 듯합니다. 상위 20~30% 였던 신용점수가 10% 안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NICE는 5점이 올랐습니다. 큰 증가는 아니지만 그래도 기분이 좋습니다.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는 시간 투입대비 엄청난 효과를 도출합니다. 대출을 앞두고 신용점수에 신경 쓰는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