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 포털 빙(Bing)과 새로운 웹브라우저 엣지(Edge)에서 챗GPT(ChatGPT)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빙에서 제공하는 챗봇의 명칭은 프로메테우스입니다.
목차
1. 빙(Bing), 엣지(Edge)란?
1) 빙(Bing)
빙이란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입니다. 검색엔진 최고 강자는 구글이며,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산 검색엔진인 네이버, 다음까지 있기 때문에 빙의 사용자는 극히 일부입니다.
검색엔진으로써의 능력은 구글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좋지 않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실제로 검색을 할 때 전 세계 93%의 이용자가 구글을 사용하는 이유는 구글의 검색능력이 그만큼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ChatGPT를 시작으로 챗봇의 인기가 올랐고 빙은 이 분야에서 앞서나가기 시작했습니다. OpenAI와 제휴하여 ChatGPT 기반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선보였는데요. 빙의 챗봇은 GPT-4에서 검색 분야로 특화된 모델 프로메테우스입니다. 이를 통해 빙의 인기는 날로 치솟고 있으며 최근 일일 사용자 1억 명을 넘기기도 하였습니다.
2) 엣지(Edge)
엣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를 계승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브라우저입니다. 윈도(windows)라는 PC 기반 OS시장을 독점한 마이크로소프트이기 때문에 웹 브라우저의 점유율 면에서도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실제로 엣지는 삭제하기도 어렵습니다.
22년 6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완전히 종료되었고, 엣지는 점유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2022년 7월 기준 검색엔진 점유율은 1위 크롬이 67%, 2위 엣지가 11%입니다. 검색엔진과 마찬가지로 구글의 크롬이 아직 막강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빙 챗GPT 사용하기
1) 엣지로 빙 접속
마이크로소프트 웹브라우저 엣지(Edge)에서 빙(Bing)에 접속합니다. 빙 첫 화면에서 새로운 Bing 소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빙 화면 왼쪽 위 [채팅] 버튼으로 챗GPT와 같이 질문에 답변받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MS로그인
기존 ChatGPT는 구글 아이디로도 가능했지만 빙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계정이 없다면 계정 생성부터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계정생성 시 필요한 정보는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뿐입니다. 계정생성에 1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3) 빙에서 채팅
계정을 생성하시면 위와 같이 [지금 채팅]이라는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지금 채팅]을 클릭합니다. 아니면 위에 표시한 대로 빙 첫 화면에서 왼쪽 위 [채팅]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엣지에서 빙으로 챗GPT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화면 구성과 사용법은 OpenAI 홈페이지의 ChatGPT와 동일합니다. 자세한 사용방법은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시 ChatGPT에게 삼행시를 학습시키는 걸 성공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