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보단 조금 어렵게 시작했습니다. HTML이니 CSS니 문과생이 보기엔 생소한 용어도 많았는데요. 구글 애드센스만으로 시작할 이유는 충분합니다. 가장 기초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순서대로 안내드릴 테니 잘 따라오세요!
1. 카카오 계정 만들기
대부분 다음이나 카카오 계정이 있으실텐데요. 티스토리는 카카오 계정이 필요합니다. 다음과 카카오 계정을 통합하시거나, 카카오 계정을 새로 만들어야 티스토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링크]를 타고 들어간다 → 오른쪽 위 [시작하기]를 선택한다 →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선택한다
2. 티스토리 블로그 가입 및 블로그 이름 정하기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에서 처음 만나는 고민이자,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바로 블로그의 이름과 닉네임을 정하는 건데요. 다시 [티스토리 링크]를 타고 들어가서 오른쪽 위 [시작하기]를 누르면 티스토리 블로그 가입이 진행됩니다. 닉네임의 경우 기존에 있는 이름은 안되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 이미 사용 중이라고 나와서 조금 난감했습니다.
[티스토리 약관]에 동의한다 → 티스토리에서 사용할 [닉네임], [블로그이름], [주소]를 입력한다
3.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 설정
티스토리에서는 기본적으로 여러 가지 블로그 스킨을 제공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1'을 선택했는데요. 반응속도가 빨라서 검색에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스킨도 골랐으면 바로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할 수 있는데요. 그전에 꼭 필요한 설정이 있습니다. 바로 댓글, 방명록 설정인데요. 댓글은 '로그인한 사용자만'으로 설정하시고요. 방명록은 '비허용'으로 설정하는 걸 추천합니다. 스팸성 댓글이나 방명록이 많이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그렇게 설정한다고 합니다.
[스킨]을 설정한다 → 오른쪽 위 선택 후 톱니모양으로 생긴 [관리]로 들어간다 → 왼쪽에 [댓글·방명록 설정 탭]으로 들어간다. → 댓글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방명록은 [비허용]으로 설정한다
4.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
이제 자유롭게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됩니다. 구글과의 연동, 애드센스 신청, 스킨 편집(HTML, CSS 등), 네이버나 줌 검색에 등록 등 앞으로 할 일들이 많은데, 추후 차근차근 포스팅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재미있고 의미 있게, 티스토리 블로그 잘 운영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