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잎클로버는 행운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행운을 바라는 만큼 네잎클로버를 찾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생각보다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서도 만날 수 있는 네잎클로버 잘 찾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목차
1. 네잎클로버 생기는 이유
네잎클로버는 세잎클로버로 불리는 토끼풀의 돌연변이입니다. 이때의 변형 요인으로는 유전적 변형, 환경적 변형이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열성 유전에 따라 날 때부터 네잎클로버로 자라는 경우입니다. 환경적 요인은 자라는 과정에서 잎이나 줄기의 한쪽이 상처를 입거나, 험한 환경을 극복하며 자라는 과정에서 잎이 하나 더 나면서 네잎클로버가 되는 경우입니다.
어떤 요인으로 생기든 세잎클로버에 비해 그 수가 적기 때문에 찾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네잎클로버를 보면 많은 사람들이 뜯어서 가지고 싶어 하는데요. 예전 나폴레옹이 네잎클로버를 뜯고자 허리를 굽히면서 총알을 피했다는 일화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네잎클로버를 찾는다면 코팅해서 지갑 속에 보관하십시오. 행운이 여러분과 함께한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2. 네잎클로버 찾는 방법
1) 시기
네잎클로버는 어느 시기에나 많이 자랍니다. 하지만 풀인만큼 봄이면 하룻밤 사이에도 쑥쑥 자라기도 하는데요. 네잎클로버를 가장 많이 찾을 수 있는 시기는 4월에서 6월까지입니다. 비가 온 뒤 화창한 햇살을 받으면 토끼풀들이 잔뜩 올라오는 만큼 네잎클로버를 찾을 수 있는 확률도 올라갑니다.
2) 장소
네잎클로버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에 의한 돌연변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경이 좋지 않은 곳에서 발견할 확률이 높습니다. 햇빛을 잘 받고 흙과 나무사이에서 안전하게 자란다면 네잎클로버가 생기기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곳에도 생겼네?라고 생각할 수 있을 만큼 열악한 곳에서 네잎클로버를 발견할 확률이 높습니다.
- 건물의 벽면, 아스팔트나 보도블럭 틈새(성장 과정에서 상처입기 쉬움)
- 군락의 중심부보다 바깥쪽(밟힐 확률이 높음)
- 그늘이 진 곳(광합성이 어려움)
3) 요령
네잎클로버가 많이 나는 시기와 장소를 알아도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지, 찾는다는 보장을 할 수 없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네잎클로버를 찾지 못한 이유는 요령이 없기 때문인데요. 이때의 요령은 일종의 마음가짐입니다.
- 시기와 장소를 정했다면 끝까지 찾아본다.
한 장소에서 풀만 계속 찾아보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대부분 2분, 3분이면 포기하고 다른 일을 하고자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세잎클로버로 둘러싸여 있는 만큼 네잎클로버를 금방 찾기는 어렵습니다. 10분 정도는 집중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찾아보는 게 중요합니다. - 풀을 헤쳐가면서 보지 않고 전체를 본다.
손으로 풀을 헤쳐가면서 만져가면서 보면 한 점에 집중하게 됩니다. 수백, 수천개가 있는 풀을 그렇게 본다면 너무나도 많은 시간이 소모됩니다. 눈의 시야를 넓히고 전체를 보는 게 시간을 훨씬 앞당길 수 있습니다. - 잎의 각도와 생장점을 본다.
여러분이 만나게 되는 대부분은 세잎클로버일텐데요. 이 세잎클로버는 삼각으로 나눠지기 때문에 각도가 120도로 벌어지게 됩니다. 반면 네잎클로버는 90도에 가까운데요. 이러한 각도차이는 생각보다 큽니다. 잎을 하나씩 세는 것보다 잎이 벌어진 정도로 접근하면 조금 더 쉽게 네잎클로버를 찾을 수 있습니다.
행운의 상징인 네잎클로버. 요즘 한창 자라고 있을 시기인데요. 잠깐 시간 내서 아이들과 함께 네잎클로버를 찾아본다면 재미와 행운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꼭 찾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