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Issue / / 2022. 5. 11.

건강한 수면시간. 렘수면 계산법. 숙면을 취하는 방법

비슷한 시간의 잠을 자도 개운함을 느낄 때가 있고, 부족함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건강하고 개운한 수면을 위해서는 절대적인 수면시간보다 제대로 된 숙면이 중요한데요. 건강한 수면시간이 어느 정도인지, 숙면을 취하는 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하고 개운한 수면을 위하여

1. 건강한 수면시간

2. 렘수면 계산법

3. 숙면을 취하는 방법

 

건강한-수면시간-썸네일

 

1. 건강한 수면시간

수면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수면 상태를 기준으로 5단계로 구분되는데요. 우선 비렘수면으로 불리는 4단계가 진행됩니다. 수면이 시작되는 1단계, 깊은 수면으로 접어드는 2단계, 본격적으로 깊은 숙면을 취하는 3, 4단계가 순서대로 진행이 됩니다. 마지막 5단계는 렘수면입니다. 아주 얕은 잠에 든 단계로 몸은 잠을 자고 있지만 뇌는 깨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면 5단계는 일반적으로 90분의 주기로 반복이 된다고 합니다. 이 주기에 맞춰 잠을 자는게 좋기 때문에 90분이 개운한 수면시간이라고 하네요. 4시간 반, 6시간, 7시간 반, 9시간 식으로 말이죠. 물론 연령이나, 몸 상태에 따라 기준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90분은 젊은 성인 기준이라고 합니다. 

 

2. 렘수면 계산법

렘수면 계산법은 위의 90분 간격의 5단계 수면을 모두 지키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장비가 이런 렘수면 계산에 도움을 줍니다. 대부분의 스마트 워치에는 이 렘수면을 체크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호흡, 맥박, 혈압을 토대로 수면의 단계가 나눠진다고 하네요.

 

마지막 렘수면 단계에는 호흡, 맥박, 혈압이 불규칙해지고 근육이 이완된다고 합니다. 이때 우리의 뇌는 정보를 처리하고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옮기는 등 매우 중요한 활동을 하는데요. 그래서 각 단계가 끊기지 않고 이어지게끔 수면을 하는 게 좋습니다.

 

 

3. 숙면을 취하는 방법

1) 잠들기 2시간 전 취식 금지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의 자율신경계와 심장 등이 활발하게 움직인다고 합니다. 그 시간이 최소 2시간이기 때문에 잠들기 직전에 음식을 먹는다면 우리 몸은 계속 일을 하는 상태에서 억지로 뇌가 잠을 자는 거죠. 숙면을 취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심각한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손발 따뜻하게 하기

잠이 잘 들지 않을 때 손발이 차가운 경험을 많이 해보셨을 텐데요. 이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몸이 긴장이 되어있다고도 볼 수 있는데요. 이불을 덮거나 손발을 비비는 등의 방법을 통해 가능한 몸의 온도와 맞게끔 손발의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영상, 소음 자극 없애기

현대인들에게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자기 전에 스마트폰이나 TV를 보시는 분이 아주 많습니다. 또한 백색소음이라며 음악을 틀어놓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러한 모든 행위는 눈과 귀를 피로하게 함은 물론이고 뇌가 쉬지 못하게 방해하는 요소들입니다. 숙면을 위해서는 뇌에 자극을 주는 모든 요소를 가능한 차단하는 게 좋겠습니다. 

 

이외에도 자기 전 카페인, 알코올 피하기. 과도한 운동 하지 않기, 깨끗한 몸 상태 만들기 등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들이 너무나도 많은 현대사회인데요. 아무쪼록 건강하고 질 좋은 수면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재미있고 유익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