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회사로 애플과 함께 시가총액 최상위를 다투는 기업입니다. 주가와 배당을 함께 만족시켜주는 빅테크의 대표기업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와 배당 역사, 5월 배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1. 마이크로소프트란?
2.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3. 마이크로소프트 배당
3-1. 마이크로소프트 배당 역사
3-2. 마이크로소프트 5월 배당
1. 마이크로소프트란?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에 위치한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창립자는 부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인 '빌 게이츠'와 '폴 앨런'입니다. 지금의 CEO는 인도 출신의 사티아 나델라입니다.
대표적인 제품군으로는 가정용 OS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는 Microsoft Windows가 있고 기업용 소프트웨어 시장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Microsoft Office가 있습니다. 또한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의 캐시카우로 등극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Asure가 있으며, X-box와 Game Pass 서비스로 입지를 다져나간 게임 분야 또한 최근 액티비전블리자드를 인수하며 주력 산업이 되었습니다.
가정용과 비즈니스용 소프트웨어에서 워낙 독보적인 회사이기에 독점에 대한 논쟁으로 큰 위기를 맞이했었고, 모바일 시장에서 구글 안드로이드에 대패함으로써 회사의 입지가 많이 약해졌을 때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티아 나델라 부임 이후 Asure의 대성공, Microsoft Office 등 주력 소프트웨어의 구독 서비스 전환 등으로 매출과 수익성이 급격하게 올라갔으며, 주가에도 반영되어 시가총액 2조 달러를 넘는, 과거의 위용을 다시 한번 찾게 되었습니다.
2.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마이크로소프트는 안정적인 우상향 그래프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코로나 시기에도 다른 성장주들에 비해 큰 하락 없이 회복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최근의 주가 하락은 이보다 더 심각한 수준입니다. 최고점이었던 343달러에서 약 25% 정도 하락한 261달러의 주가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는 코로나 시기에 하락한 수준(약 26%)과 비슷합니다.
3. 마이크로소프트 배당
3-1. 마이크로소프트 배당 역사
마이크로소프트는 2003년 처음으로 배당을 시작했으며 약 20년간 꾸준히 배당을 올리고 있습니다. 평범한 성장주라고 하기에는 배당의 규모가 상당한데요. 이 부분이 마이크로소프트 투자의 굉장한 매력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25년 이상 배당을 증가시킨 기업(주식)을 배당귀족주라고 하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도 곧 배당귀족주가 될 듯합니다. 코카콜라, P&G, 존슨앤존슨 등이 대표적인 배당귀족주입니다.
3-2. 마이크로소프트 5월 배당
마이크로소프트는 분기별로 배당을 하며 일반적으로 2월, 5월, 8월, 11월 배당을 합니다. 이번 배당은 5월 18일로 예정이 되어있는데요. 주당 0.62달러로 책정이 되었습니다. 연간 환산으로 계산하면 0.95%의 배당수익률이네요. 수익률로만 보면 낮아 보일 수 있지만 주가가 워낙 가파르게 올랐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성장과 배당을 함께 만족시키는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금리인상, 전쟁, 유가 등 다양한 이슈로 최근 주가가 많이 빠지고 있는데요. 역사적으로 꾸준히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준 만큼 큰 걱정없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재미있고 유익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투자 및 종목추천의 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